22년 대비 O.T

이미지

22년 대비 O.T

소방합격수기 게시판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후기 > 소방합격수기 게시판

2021 광주 공채(남) 소방공무원 필기합격수기 입니다.

모소공 2021년 소방공무원 필기합격수기

 

► 본인 확인 정보를 적어주세요

• 이름 : 정원희

• 모소공 아이디 : wjddnjsgml95

• 응시시험 : 2021 소방공무원 광주 

• 직렬 : 공채

• 준비기간 : 7개월(컴활 2개월, 필기 5개월)

• 응시횟수 : 1회

 

필기시험 원점수를 적어주세요

• 국어 : 90

• 영어 : 95

• 한국사 : 100

• 소방학개론 : 80

• 소방관계법규 : 55

 

간단한 자기소개와 소방공무원 지원 동기 부탁 드립니다.

- 2021년 광주 공채 필기 합격했고 체력시험 만점 받고 면접을 기다리고 있는 소시생입니다. 

  소방관이란 직업 자체가 너무 멋있다 생각했고, 이 사회에 보탬이 되고 있음을 느낄수 있을거 같아 소방공무원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필기 합격 키워드와 비결은 무엇인가요?

- 이 시험 자체가 밑 빠진 독에 물붓기라 들었고 저도 그렇다고 느꼈습니다. 정해진 시간내에 최대한 많이 회독하고 회독하는 시간을 단축하는것이 답이라 생각합니다.

 

 

슬럼프 혹은 가장 힘들었던 시기를 극복했던 방법은 무엇인가요?

- 저는 시험 일주일전에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그리고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열심히는 했는데 준비는 너무 부족한거 같고 불안해서 책을 볼수가 없었습니다. 일주일 동안 책한페이지 못보고 마음을 비우고 시험을 치러 갔었네요. 극복하지 못했던거죠. 시험 직전에는 불안하고 해야될건 많고 정상적인 사고가 안됩니다. 저와 같은 경험을 하지 않으려면 그냥 더 철저히 준비하고, 시험 일주일 전 계획을 미리 세워두고 욕심내지 마시고 미리 세웠던 계획만을 수행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과목별로 본인이 사용했던 공부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국어는 문법, 문학, 비문학, 사자성어 4파트로 나뉘어져있습니다. 강의는 문법과 고전시만 들었고, 시간이 없는 관계로 문법문제와 사자성어만 문제로 공부했습니다. 고전시를 제외한 문학, 비문학은 공부를 한다고 해서 점수로 직결되는 부분이 아니라고 판단했고, 차라리 다른 부분을 더 철저히 준비해 시간을 절약해서 문학 비문학을 꼼꼼히 푸는게 더 효율적이라 생각했습니다.

  영어는 기본적인 독해는 가능한 수준이여서 따로 기본강의는 듣지 않았습니다. 영어 단어장을 12일치로 나눴고 암기하려 하지않고 그냥 매일 5번씩 읽었습니다.  독해도 매일 10문제씩 꾸준히 했고, 문법문제도 처음엔 8문제씩, 2회독때는 12문제씩, 3회독때는 16문제씩 풀었습니다. 문제집을0 바꾸지 않고 다풀면 다시 처음부터 반복해서 봤습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영어 4시간 정도씩 했지만 점차 줄여서 2시간 안에 끝냈습니다.

  한국사는 정말 자신없던 과목이라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두번 연속해서 들었습니다. 그렇게 하니 흐름이 잡혀서 그걸 바탕으로 요약집과 기출문제를 게속 회독했습니다.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는 시간이 없어서 강의를 듣지못했고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기출문제로만은 확실히 부족하고 기본강의를 꼭 듣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과목 중에 자신 있던 과목과 가장 힘들었던 과목들이 있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자신없던 한국사가 시험 막판에는 가장 자신있는 과목이 되었습니다. 정말 기초적인것도 모른 상태여서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연속으로 두번 들었고, 그렇게 하니 기본적은 흐름이 잡혔습니다. 요약노트와 기출문제를 일주일에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볼수 있게 나눠서 회독을 거듭하니 나중에는 문제에 있는 단어만 봐도 무슨시대에 무슨왕, 근현대사는 연도 등 관련된것들이 머리에 바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가장 힘들었던 과목은 기본강의를 듣지 않은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였습니다. 용어들도 다 생소하고 기본강의를 듣지 않았던것이 자신감을 하락시켰습니다. 기출문제만으로는 확실히 부족합니다. 기본강의 꼭 듣기를 추천합니다.

 

 

소방공무원 준비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필기시험이 다가 아닙니다. 가산점 꼭  챙겨가시고 체력준비 철저히 하시길 바랍니다. 정말 정말 크게 작용합니다. 가산점 5점이 있으면 필기 5문제를 더 맞히는것과 같고 체력 3점당 1문제와 같습니다. 체력은 60점 만점에 30점 미만이면 과락입니다. 평균적으로 체력 45점을 맞는다고 가정했을떄 만점과 체력 45점은 필기 5문제의 차이가 나는겁니다. 

  남들 다 틀리는 문제를 맞힌다는게 쉬운일이 아닙니다.  필기 공부에 시간을 어느정도 투자했을때 2달 더 공부한다해서 시험 점수가 상승할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그 기간에 컴활1급과 대형면허를 따면 가산점 4점으로 확실하게 4문제를 가지고 가는겁니다. 

  준비하다 지치시면 안됩니다. 항상 충분히 휴식 해주시고 매일 운동하세요. 화이팅입니다!

 

 

댓글 1
모아소방공무원 2021-06-10 12:02:20
정원희님, 필기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정성스럽게 작성해 주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제1차 합격수기 이벤트에 참여해 주셔서 깊이 감사드리며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회원 개인 정보에 기재하신 핸드폰 번호로 6월 11일 발송될 예정입니다.
유효기간이 1달이므로
문자메시지 확인하시고 반드시 종이 상품권으로 교환하여 이용하세요.
감사합니다.
(주) 모아팩토리
대표 : 황모아
사업자등록번호 : 107-88-29403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15-서울영등포-0072호
본관 : 서울 영등포구 영신로32길 29 (영등포4가) 세화빌딩 2층
학습지원센터 : 070-4496-2393
별관 : 서울시 영등포구 영중로 47(영등포동6가 1-13) 4층, 5층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성우 (moagong@moate.co.kr)
Copyrightⓒ MOAFACTORY.co.,ltd. All rights reserved.
이미지
패밀리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