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대비 O.T

이미지

22년 대비 O.T

소방합격수기 게시판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후기 > 소방합격수기 게시판

2021 서울 공채(남) 소방공무원 필기합격수기

모소공 2021년 소방공무원 필기합격수기

 

 

► 본인 확인 정보를 적어주세요

• 이름 : 김진구

• 모소공 아이디 : sacsejk333

• 응시시험 : ex) 2021 소방공무원 서울

• 직렬 : 공채

• 준비기간 : 5개월

• 응시횟수 : 1회

 

필기시험 원점수를 적어주세요

• 국어 : 80

• 영어 : 95

• 한국사 : 70 

• 소방학개론 : 65

• 소방관계법규 : 55

 

간단한 자기소개와 소방공무원 지원 동기 부탁 드립니다.

- 평범한 지방 국립대학교 공대를 졸업하였고, 제조업 품질부서 및 자재관리 부서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3개의 직장을 다녀봤지만 제조업에서 근무하며 살아가는 게 어떤 성취감이나 만족이 없어, 취미로 하던 봉사활동과 활동이 많은 체질을 고려하여 소방공무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필기 합격 키워드와 비결은 무엇인가요?

- 물론 대단한 운이 있었지만, 언제나 마음속으론 '한 사람만 뽑더라도 그 자리는 내가 가겠다'는 다짐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공부 시작 며칠 전만 해도 회사 컴퓨터 앞에서 앉아있던 터라 적응하는 기간이 약 한달은 걸렸지만, 졸리면 서기도 하고, 마시기도 하고, 먹기도 하고, 정 안 되면 15분 미만으로 선잠을 취하며 공부양을 늘렸습니다.

마음속에 부담이 생길 때면 책상 앞에 직접 적어 놓은 '어렵지 않은 시험이다. 합격할 수 있다'를 바라보며 힘든 생각을 덜어냈습니다. 

 

 

슬럼프 혹은 가장 힘들었던 시기를 극복했던 방법은 무엇인가요?

- 공부방법 등을 영상으로 살펴봤습니다. (유튜브 이윤규 변호사 채널)
 공부때문에 힘든 것이라면 쉬기 직전엔 꼭 어려웠던 부분을 한 번, 두 번 더 읽고 여유있게 쉬었습니다. 물론 뇌에 들어온다는 느낌은 없었지만 눈이나 몸으로라도 기억하기 위해 쉬기 전에 더 힘을 내서 집중력을 일으켜봤습니다. 

일주일에 하루라도 잘 쉬지 못 했던 게 너무 아쉽긴 합니다. 전 운동을 오래 해왔고 체력이 좋은 사람이었음에도 몇 개월 동안 정기적으로 쉬지 못 하니 몸과 마음이 모두 무너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최소 일주일에 반나절, 혹은 이주일에 하루라도 쉬면서 몸을 정비하는 시간을 가지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과목별로 본인이 사용했던 공부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프리패스를 구매하여 각 1타부터 목소리라도 들어보고 강사를 선택하였습니다.

1. 국어: 수능 때 8등급이었습니다... 비문학 제외 모두 자신이 없었기 때문에, 생기초 문법 강의부터 시작하여 기본강의, 기출 강의, 만화로 된 고전문학 책 등을 읽었습니다. 기출을 보면 같은 작품들이 연달아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결국 문학도 암기라는 생각으로 기본서와 기출에 나온 작품들을 읽었고 문제 유형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2. 국사: 역시 수능 때 선택하지 않은 과목이었습니다. 판서노트와 강의를 통해 1회독을 하고, 기출문제와 1/2강의, 1/4 강의들을 선택적으로 수강하였습니다. 소방은 문제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을 고려해 어려운 부분은 다음 회독에 이해하겠다는 마음으로 빨리 빨리 지나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영어: 토익 공부 등을 통해 베이스가 있었습니다. 물론 만료된 상태였지만 베이스는 어느정도 있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영어 공부의 반은 단어입니다. 역시 회독을 통해 단어를 꾸준히 외웠지만 가지고 있는 단어책이 너무 어려우면 토익 영단어나 기출 지문에 나온 단어들을 먼저 집중해서 외우고 점차 수준을 높여서 단어를 외웠습니다. 문법의 경우는 문법 문제 은행 교재를 통해 꾸준히 반복하였고, 여러번 틀리는 유형은 기본서를 재차 살폈습니다.

4. 개론 및 법규: 기본강의 1회독+기출과 기본서는 번갈아가며 끝까지 회독하였습니다. 역시나 어려운 부분은 다음 회독에 이해하자는 마음으로 꾸준히 진행하였습니다. 요즘은 기출 외의 새로운 유형의 문제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기본서는 회독이 늘어감에 따라 조금씩 꼼꼼히 읽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목 중에 자신 있던 과목과 가장 힘들었던 과목들이 있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앞에 쓰여있듯이 토익이나 오픽 등 준비를 해왔던 영어는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사실 단어나 문제 유형은 토익 문제와 거리가 있습니다. 듣기 문제도 따로 없고 독해 주제도 매우 달랐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토익 문제 유형도 기억이 안 나네요 3년도 넘어서..) 어쨌든 언어 공부의 50%는 단어라고 굳게 믿고 있기 때문에 단어는 최우선적으로 외웠고, 기본서는 거의 안 보고 문제 은행 교재와 모의고사를 통한 시간 조절을 많이 준비했습니다.

 

힘들었던 과목은 딱히 고를 수 없습니다.. 그래도 부담이 컸던 것은 국어입니다. 수능 8등급.. 고전문학은 알지도 못 했지만, 자신감 결여에 의한 문제가 컸습니다. 반복 공부의 힘은 생각보다 컸고, 다시 읽어도 모르면 또 읽고, 그래도 모르면 강의도 다시 들었습니다. 물론 너무 오랜 시간을 들이진 않았습니다. 그냥 강사의 말을 최대한 기억하였고, 얽매이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소방공무원 준비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고, 합리적인 다짐을 통해 마지막까지 버틸 수 있었습니다. 공부 중 힘들었던 모든 경험은 합격 수기의 단 한 줄에 불가하다는 말(이윤규 변호사)이 실현될 수 있도록 본인 스스로를 달래고, 때로는 혼내면서 끝까지 가시기를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열심히 공부한 흔적이 있는 교재 또는 노트 이미지가 있다면 첨부 부탁 드려요

댓글 1
모아소방공무원 2021-06-10 12:02:08
김지누님, 필기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정성스럽게 작성해 주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제1차 합격수기 이벤트에 참여해 주셔서 깊이 감사드리며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회원 개인 정보에 기재하신 핸드폰 번호로 6월 11일 발송될 예정입니다.
유효기간이 1달이므로
문자메시지 확인하시고 반드시 종이 상품권으로 교환하여 이용하세요.
감사합니다.
(주) 모아팩토리
대표 : 황모아
사업자등록번호 : 107-88-29403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15-서울영등포-0072호
본관 : 서울 영등포구 영신로32길 29 (영등포4가) 세화빌딩 2층
학습지원센터 : 070-4496-2393
별관 : 서울시 영등포구 영중로 47(영등포동6가 1-13) 4층, 5층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성우 (moagong@moate.co.kr)
Copyrightⓒ MOAFACTORY.co.,ltd. All rights reserved.
이미지
패밀리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