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대비 O.T

이미지

22년 대비 O.T

소방합격수기 게시판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후기 > 소방합격수기 게시판

2021 인천 공채(남) 소방공무원 필기합격수기

모소공 2021년 소방공무원 필기합격수기

 

 

► 본인 확인 정보를 적어주세요

• 이름 : 김대호

• 모소공 아이디 : eogh828

• 응시시험 : 2021 소방공무원 인천

• 직렬 : 공채

• 준비기간 : 8개월

• 응시횟수 : 1회

 

필기시험 원점수를 적어주세요

• 국어 : 95

• 영어 : 90

• 한국사 : 100

• 소방학개론 : 75

• 소방관계법규 : 85

 

간단한 자기소개와 소방공무원 지원 동기 부탁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2021 인천소방 필기, 실기 합격 후 면접을 앞두고 있는 수험생입니다. 우선 저는 처음부터 소방공무원을 준비하지는 않았습니다.

대학교에서 행정학을 전공하고, 공기업 준비를 해왔고, 공기업 인턴을 하면서 경력을 쌓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턴 생활을 하면서 공기업 사무행정 업무가

저에게는 전혀 맞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어 빠르게 인턴 도중에 소방공무원으로 진로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필기 합격 키워드와 비결은 무엇인가요?

-  "합격에 대한 불안감이 확신으로 변하는 순간부터 성공이다. "

누구나 공부를 하면서 불안합니다. 사실 스스로 기초 베이스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더욱 더 불안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불안감이 확신으로 변할 때 까지 조금만 인내하고 즐기라는 말씀을 꼭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공부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합격에 대한 불안감이 모두 자신감으로 바꾸는 순간 엄청난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슬럼프 혹은 가장 힘들었던 시기를 극복했던 방법은 무엇인가요?

- 저는 오히려 가장 힘들었던 시기가 시험 직전이었습니다. 어느 정도 실력은 올라와 있는 것 같은데, 시험날짜가 아득해져 자칫 긴장을 풀기 쉬웠습니다. 그때 마다 정말 고난이도의 문제들을 찾아보면서 제가 아직 배울 것이 많다는 것을 스스로 각인시켰습니다.

 

 

과목별로 본인이 사용했던 공부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 국어 : 국어는 이해와 암기, 모든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처음에는 문법만 죽어라 파고난 뒤에 문학파트로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다시 문법으로 돌아갔을 때 문법파트가 다시 새롭게 느껴져 두 파트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전환했습니다.

1. 문법 : 문법은 반복이 중요합니다. 자신만의 노트를 만들어서 계속해서 반복 숙달 하였습니다.

2. 문학 : 빈출 되는 작품에서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빈출되는 작품은 반드시 숙지하고, 처음 보는 작품을 하나씩 채워넣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3. 비문학 ; 스스로 글읽기가 어느정도 되신다고 생각하시면 아예 건너 뛰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초적인 글읽기가 어려우시면 반드시 비문학 책을 따로 구매하여 공부를 추천합니다.

4. 어휘 : 어휘는 하루에 반드시 양을 정해두고 문법파트를 공부하면서 같이 병행합니다.

 

- 한국사

공시 생활을 처음 하면서 가장 막막했습니다. 전체적인 스토리 텔링을 위해서 우선 인강을 1회독을 했습니다. 큰 틀을 만들고, 목표했던 세달 이후에는 가장 쉬운 과목으로 변했습니다. 소방한국사는 기본적으로 난이도가 낮지만, 언제 다시 오를 지 모르기 때문에 반드시 세부내용도 다 알아간다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영어

저는 기본 베이스가 어느정도 있어서 단어는 따로 외우지 않았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어휘는 따로 형광펜을 칠하고, 나중에 노트에 옮겨 적어 꾸준히 외우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본인이 만약에 어휘가 부족하다면 수능영단어장을 구입하여 공부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독해는 국어 비문학과 마찬가지로 시간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푸느냐가 관건인데,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문장 단위의 해석연습이 필요합니다. 욕심을 내지 말고, 찍어서 맞힌 문제도 모두 문장단위로 분석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독해실력은 상승합니다.

 

-소방학, 소방법

저는 소방학과 소방법 두과목을 시험 4개월 전에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양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깨닫고 4개월 동안 두 과목이 필수과목 3개를 합친 것 보다 더 시간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선택과목은 조정점수로 반영되었기 때문에 공통과목보다 비중이 적은 것은 모두가 아실 겁니다. 하지만, 그만큼 점수 격차가 많이 벌어지는 과목이기도 해서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기본서를 1회독하고 기출을 반복해서 푸는 방법을 선택하며, 어느정도 기본문제가 풀리면 스스로 필기노트를 구매하여 단 한 번이라도 출제 되었던 문제라면 빈칸을 채워 넣을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과목 중에 자신 있던 과목과 가장 힘들었던 과목들이 있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가장 자신있는 과목은 한국사였습니다. 단순 암기과목이기 때문에 처음에 어렵더라도 흐름을 파악하고 암기를 끝내면 정말 효자과목으로 변합니다. 가장 힘들었던 과목은 아무래도 국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문법은 해도해도 어렵고, 계속 모르는 표준어, 한자성어를 공부해야 했습니다. 또한 비문학파트의 경우 내가 아무리 글읽기에 자신이 있다고 해도 실제 시험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가 나올까봐 막연한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불안감을 스스로 떨쳐내기 위해서 더욱 더 많은 양을 공부했고, 역시나 시험에서는 제가 아는 선에서만 나왔던 것 같습니다.

 

 

소방공무원 준비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 합격수기는 합격수기일 뿐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본인은 본인의 방식대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각자 맞는 공부방법을 찾아서 최대한 빨리 패턴에 적응하세요. 본인을 믿고 우직하게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시험 전에는 누구나 떨리고 부족한 것 같지만 본인이 열심히 헀다면 그 불안함이 확신으로 찰 것입니다. 그 확신은 시험에 대한 기대감으로 변할 것이구요. 누구나 합격할 수 있습니다. 모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열심히 공부한 흔적이 있는 교재 또는 노트 이미지가 있다면 첨부 부탁 드려요

댓글 1
모아소방공무원 2021-06-10 12:01:47
랄로킴님, 필기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정성스럽게 작성해 주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제1차 합격수기 이벤트에 참여해 주셔서 깊이 감사드리며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회원 개인 정보에 기재하신 핸드폰 번호로 6월 11일 발송될 예정입니다.
유효기간이 1달이므로
문자메시지 확인하시고 반드시 종이 상품권으로 교환하여 이용하세요.
감사합니다.
(주) 모아팩토리
대표 : 황모아
사업자등록번호 : 107-88-29403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15-서울영등포-0072호
본관 : 서울 영등포구 영신로32길 29 (영등포4가) 세화빌딩 2층
학습지원센터 : 070-4496-2393
별관 : 서울시 영등포구 영중로 47(영등포동6가 1-13) 4층, 5층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성우 (moagong@moate.co.kr)
Copyrightⓒ MOAFACTORY.co.,ltd. All rights reserved.
이미지
패밀리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