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대비 O.T

이미지

22년 대비 O.T

소방합격수기 게시판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후기 > 소방합격수기 게시판

2021 서울 공채(남) 소방공무원 필기합격수기 올립니다 ^^

모소공 2021년 소방공무원 필기합격수기

 

 

► 본인 확인 정보를 적어주세요

• 이름 : 장성우

• 모소공 아이디 : wkdtjddn

• 응시시험 : 2021 소방공무원 서울

• 직렬 : 공채

• 준비기간 : 1년

• 응시횟수 : 1회

 

필기시험 원점수를 적어주세요

• 국어 : 100

• 영어 : 85

• 한국사 : 95

• 소방학개론 : 85

• 소방관계법규 : 90

 

간단한 자기소개와 소방공무원 지원 동기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에 사는 32살 늦깍이 공시생입니다. 얼마 전까지 프로그래머로 IT 회사에서 일하고 있었어요.

남들은 요즘 프로그래머 연봉이 6,000이 넘느니 하지만, 그건 특정한 부류만 그렇고 저 같은 경우는 연봉도 낮고 밤샘을 밥 먹듯이 했어요.

더 이상 이렇게 살고 싶지 않아서 다른 직업을 고민하던 중에 소방공무원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학원을 알아보았는데 첨엔 직장 다니면서 공부해야지 생각해서 온라인 강의를 찾았고 모소공 쌤들이 가격이 저렴한데 강의도 잘하시는 것 같아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운 좋게 한 번에 필기에 합격했는데 나이 땜에 체력시험이 약간 걱정되기는 합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필기 합격 키워드와 비결은 무엇인가요?

#개념이해 #공부습관 #단권화 #좌절극복 #꾸준함
- 저는 이해해야 외워지는 습성을 갖고 있어서 강의와 책을 보며 빠르게 1회독 했어요.

그러면서 이해 안되는 부분을 체크해 두었고, 그 담에 책만 보면서 스스로 이해해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도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은 체크한 부분에 집중해서 강의를 다시 들었어요. 이렇게 하니까 개념을 이해하고 제 껄로 만드는데 도움 되었던 것 같아요.

이러다보니 공부시간이 많이 부족하더구요. 그래서, 이거 아니면 죽으리라 결심하고 과감히 사표를 던졌죠.

퇴사한 다음에는 무조건 하루 8시간씩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려고 노력했어요.

모소공 상담쌤이 조언해 주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꾸준하게 공부할 수 있었던 비결이 된 것 같아서 감사해요.

일요일엔 공부를 내려놓고 최대한 머리를 쉬게 해줬어요. 그리고 잠을 자야 기억을 잘 한다고 들어서 밤 10시에 반드시 잠자리에 들었구요.

11월부터 문제풀이 공부할 때 힘들었는데요, 공부했던 부분도 틀리는 경우가 많고, 그러다보니 불합격 하면 어쩌지 하고 많이 두려웠고 후회를 하기도 했어요.

그래도 나 자신을 위로하면서 꾸준하게 하루 8시간 공부를 지켰던 덕분에 효과를 얻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기본서 하나에 이해 안되는 것, 문제풀이에서 틀린 것, 강의에서 쌤들이 강조한 것 등등을 옮겨 놓다보니 막바지에 기본서 한 권으로 마무리 공부를 할 수 있어서 매우 효과적이었어요. 손에 익은 책이고 내가 옮겼던 때 기억이 새록 새록 나서 나름대로 체계가 머리에 만들어지는 느낌이랄까, 좋았어요.

 

 

슬럼프 혹은 가장 힘들었던 시기를 극복했던 방법은 무엇인가요?

사실 저는 프로그래머 경력이 많지 않았어요. 사표까지 던지고 시작했던 터라서 소방공무원 떨어지면 제 경력으로는 진짜로 할 게 마땅치 않은 상황이었어요.

공부를 시작한지 좀 되었을 때에 문제를 풀면 점수도 안나오고 몸은 피곤하고 지치고 하는 때가 왔어요. 진짜 그때는 어찌해야 하나 현타 엄청 느꼈어요,

그땐 오히려 사표 내고 시작한게 오히려 그 시기를 이겨낼 이유가 된 것 같아요.

그리고, 기본서 한 권에 이것 저것 옮겨 적으면서 뭔가 내가 책을 새로 만들어 가는 느낌도 들어서 소소한 재미랄까, 보람이랄까 실력이 늘어가는 느낌이랄까 이런 것이 위안이 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만두고 싶을 때마다 모소공 상담쌤을 엄청 귀찮게 해드렸는데 하소연도 잘 받아주시고 위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과목별로 본인이 사용했던 공부방법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국어 : 학교 다닐 때 거의 90점 이하로 내려간 적 없던 과목이라서 크게 어렵지 않게 공부했습니다. 시간도 많이 사용하지 않았구요.

그래도 문법영역이 취약했는데 모소공 국어는 규칙과 공식을 토대로 예외를 구분해서 암기하도록 가르쳐 주셔서 저한테 효과적이었습니다.

덕분에 국어를 100점 맞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문법 이론을 2회독 정도 했고, 그 후에 문제를 풀면서 문제풀이 강의도 들었습니다.

문제 풀 때는 틀렸던 문제를 체크해 두었다가 관련 강의를 들으면서 이해할 때까지 공부해서 약점을 보완했고 자신 있던 영역은 주로 문제풀이를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

 

영어 : 영어는 학교 다닐 때 이후로 공부해 본 적 없었기 때문에 많이 힘들었던 과목입니다.

민정쌤이 문법을 많이 강조 하셨고 조근 조근 강의하시는 스타일이 저와 잘 맞았던 것 같아요.

덕분에 문법 이론을 2회독 정도 하니까, 이전 기억도 되살아나면서 문제를 보면 어느 정도 답이 보이더라구요,

문법이 좀 되니까 어휘에 집중해서 민점쌤 다의어특강과 테마특강을 들으면서 소방에서 나오는 어휘 같은 것에 익숙해 질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문법을 다지고 어휘를 어느정도 공부하고 나니까 독해가 조금 수월해지는 느낌이 들기 시작해서 후반에는 독해와 문제풀이 중심으로 공부했어요.

사실 후반에는 다른 과목에 시간을 많이 썼어요. 그래서인지 점수가 생각보다 안나와서 아쉬움이 좀 남습니다.

 

- 한국사 : 한국사는 무조건 외우는 과목이라고 생각해서 강의를 무한회독하면서 교재를 일정 부분씩 나눠두고 계속 암기했습니다.

사료를 빠르게 읽고 문제를 푸는 훈련이 중요하다고 판단해서 민주쌤 사료특강을 2회독 하면서 공부했고요.

다행히 이번 시험에서 한국사가 어렵지 않게 나와서 좋은 점수를 얻었던 것 같아요.

 

학개론/관계법규 : 학개론/관계법규는 완전 처음 공부하는 과목이라서 종오쌤 쌩기초 강의부터 책과 함께 강의를 들으면서 시작했습니다.

7월부터 시작했고 처음에는 기본이론, 심화이론을 빠르게 들으면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책에 체크했습니다.

학개론은 체크한 부분을 중심으로 혼자 책을 보며 이해를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강의 한 번, 책 두 번을 보고 난뒤에 종오쌤 강의를 들으며 2회독을 더 했어요. 그러고 나니까 생소했던 개념들, 계산들 이런 것들이 잘 풀리더라고요,

법규는 종오쌤 강의를 2회독 정도 들으면서 중요하다고 하신 부분들 체크해 두었고, 나중에 책으로 중요한 부분을 암기하는데 중점 두면서 이론 파트를 공부했어요.

저는 12월부터 먼저 문제를 풀어본 뒤 해설강의를 들었고, 강의를 들으면서 왜 틀렸는지 체크하고 쌤이 설명하는 내용을 요약하고 관련된 문제들 중에 자주 틀리는 것들을 포스트잇으로 적어서 붙여 놓는 등 가능한 입체적으로 복습하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의 뇌박힘을 항상 들고 다니면서 차 안에서 암기했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과목 중에 자신 있던 과목과 가장 힘들었던 과목들이 있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국어가 가장 자신 있던 과목이었고, 가장 힘들었던 과목은 영어 였던 것 같아요.

국어는 학교 다닐 때부터 공부를 거의 안해도 80 ~ 90점을 맞았던 과목이라서 이번에도 크게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았는데도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영어는 공부 안한지 10년 넘었기도 했고, 문법, 어휘 등을 복합적으로 알아야 점수가 나오기 시작하는 과목이라서 그걸 견디면서 공부하는게 어려웠던 것 같아요.

그리고, 모소공 쌤들게 감사드립니다. 생각 이상으로 강의를 잘 해주시고, 열정적으로 가르쳐 주셔서 큰 도움 받았습니다. 특히, 민정쌤, 종오쌤에게 이 자리를 빌어 깊이 감사드립니다.

 

소방공무원 준비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 여러분 정말로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는 말은 맞는 것 같아요.

소방공무원을 준비할지 고민할 때는 내가 정말로 소방공무원을 간절하게 원하는 것인지 꼭 생각해 보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정말로 간절하다고 생각이 든다면 걱정하지 마시고 과감하게 시작하세요.

공부하다보면 걱정하느라 보냈던 시간조차 아깝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공부하다보면 오히려 점수가 떨어지거나 오르지 않을 때가 있어요.

이때 간절함을 떠올리며 거의 본능적으로, 습관적으로 공부하세요.

그래서 처음 공부시작하실 때 하루 몇 시간을 정해놓고 무조건 그 시간동안 공부만 하는 습관을 만들어 두시기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시중에 단권화니 뭐니 하면서 책이 많은데요, 이런 거 크게 도움 안된다고 봅니다.

여러분이 직접 책을 하나 정해서 그 책에 모든 걸 모아 적으면서 단권화를 직접 하시는게 진짜로 공부에 도움 됩니다.

그리고 비싼 강의 들으실 필요 없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쌤을 찾아서 듣는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두서없는 글이지만 22년 필기시험을 준비하시는데 작으나마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소공 수강생 여러분 홧팅~~~!!

 

 

♦마지막으로 그동안 열심히 공부한 흔적이 있는 교재 또는 노트 이미지가 있다면 첨부 부탁 드려요

댓글 1
모아소방공무원 2021-05-20 16:16:53
장성우님, 필기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정성스럽게 작성해 주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제1차 합격수기 이벤트에 참여해 주셔서 깊이 감사드리며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회원 개인 정보에 기재하신 핸드폰 번호로 5월 25일 발송될 예정입니다.
유효기간이 1달이므로
문자메시지 확인하시고 반드시 종이 상품권으로 교환하여 이용하세요.
감사합니다.
(주) 모아팩토리
대표 : 황모아
사업자등록번호 : 107-88-29403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15-서울영등포-0072호
본관 : 서울 영등포구 영신로32길 29 (영등포4가) 세화빌딩 2층
학습지원센터 : 070-4496-2393
별관 : 서울시 영등포구 영중로 47(영등포동6가 1-13) 4층, 5층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성우 (moagong@moate.co.kr)
Copyrightⓒ MOAFACTORY.co.,ltd. All rights reserved.
이미지
패밀리 사이트